Recent Posts
Join My Mailing List

설교 크리닉 개설


설교 클리닉 안내

본 선교회(작은큰교회프로젝트)가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예배이며 좀 더 나아가서 설교입니다. 대부분 훈련된 설교자들은 기본적으로 성경 주해나 해석, 또 이를 설교로 옮기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러나 설교를 계속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을 소홀히 여기는 것이 습관화 되기도 하고 지나친 것이나 모자라는 것이 고착화 되는 경우는 흔합니다. 물론 설교자 본인도 여러 방식으로 점검하겠지만 아무래서 객관성이 떨어집니다. 누구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신뢰할만한 자에게 이를 의뢰하는 여유와 용기가 설교자의 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설교 전에 그 내용에 대한 조언을 받아 주일 설교에 바로 적용하게 하는 방식

본 선교회가 하고 있는 설교 크리닉은 설교 후 설교 문이나 영상, 녹음을 통하여 분석하고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이를 행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교 요약 본을 이메일로 보내면 이를 분석하여 조언하여 바로 주일 설교에 적용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사전에 보내시는 요약 본은 1.5페이지(A 4, 10포인트, 160간격) 분량입니다.

요약이기는 하나 도입과 전개 그리고 결론이 분명하게 나와 있어야 하며 혹 예화가 있다면 간략하게 소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본문 외에 다른 성경구절 인용 역시 사전에 준비되어 요약 본에 소개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그것을 근거로 하여 어떻게 설교의 흐름을 잡을 것인지, 포인트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결론과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적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에 대하 조언을 드립니다. 이것은 주일 설교를 매우 효과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설교 내용과 요약 본의 내용이 최대한 같게 해주셔야 합니다.

요약된 내용은 금요일 오후 6시까지 도착되어야 하며 주된 논의는 토요일 오전, 그리고 토 오후에는 설교자가 다시 그것을 보다 완성도 높은 원고로 만드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질문이나 대화가 필요한 경우는 카톡 등으로 수시로 교통할 수 있습니다.

본 선교회는 이미 이런 방식의 설교 크리닉을 실시하고 있고 그 효과가 매우 긍정적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많은 분들에게 동시에 해 드릴 수 없는 것임으로 소수의 목사님들(건전한 교단 소속)께 만 제공하게 됨을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선착순으로 5명 만 접수 하겠습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여 설교 크리닉을 진행하는 본 선교회의 대표 허영 목사 외에는 누구도 여러분이 설교 크리닉에 참여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보다 긴 안목으로 설교를 연습하고 익히시려는 분을 위하여 성경해석 원리와 이를 설교로 옮기고 실제로 강단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전반적인 것을 강의나 그 밖의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설교 크리닉에 참여 하신 분들과 개별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겠습니다.

참고 : www.churchmentor.org. 작은큰교회프로젝트선교회 www.church119.org . 작은교회살리기연합

신청 및 연락처 : rev-hur@hanmail.net 작은큰교회프로젝트선교회 대표 허 영 목사

설교 클리닉 참여 방법

1. 신청 : 신청 양식이 따로 없으나 다음 내용은 기록하여 자신을 소개

(1) 신청자 성명과 교회 명칭(소재지 포함)

(2) 신청자의 교단

(3) M.div 과정을 마친 신학교(이후 학위 소개. 원하시는 분만)

(4) 교인 수 :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으로 구분하여 소개

(5) 위의 내용을 기록하여 위에 있는 이메일 주소(허영 목사)로 보내시고 연락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2. 금요일 오후 (오후 3 – 7시) 사이 주일 설교 원고 요약을 크리닉으로 이메일로 보냄. 요약 본은 1.5 장, A4 10 p. 줄 간격 160 정도, 문서 작성하여 파일 첨부 요망

3. 크리닉은 금 저녁이나 토 이른 아침 1차 소견서를 설교자에게 보냄. 이 때 요약 본에 있는 내용을 근거로 설교의 흐름, 포인트, 적용 등에 대한 조언이 있을 것이고 때로 요약 자체가 완성도가 높을 경우 조언 내용이 없을 수도 있음.

4. 설교자와 크리닉 간에 대화가 필요한 경우 카톡을 이용 간단한 질문과 답을 할 수 있음. 이것은 여러 차례 가능함.

5. 설교 후 될 수 있는 대로 크리닉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시면 더 효과적

(교회 사이트, 까페 등, 이런 준비가 없는 경우 스마트 폰 등으로 녹화하여 메일로 발송하여도 무방. 그러나 될 수 있는 대로 영상을 보관하는 사이트 준비를 권함)

6. 보다 긴 안목으로 설교 크리닉에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서로 상의를 통하여 강좌 등을 개설할 수 있음 (이미 개설된 강좌에 참여하실 수도 있음)


​문의하기

 

작은큰교회프로젝트

rev-hur@hanmail.net

010. 3813.9041

© 2017 by Churchmentor.org 

이름 *

이메일 *

제목

메시지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