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Join My Mailing List

사르밧에서(4)


사르밧에서(4)

지난 몇 주 동안 우리는 사르밧의 한 과부의 집에 베푸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보았습니다. 가루 통에 가루가 다 하지 않고 기름병이 마르지 않는 역사(役事)를 봤습니다. 그것이 다가 아닙니다. 죽은 아이를 엘리사가 다락으로 안고 올라가 다시 살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실 때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의 최대치를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질이나 내용의 변화가 아닌 무(無)에서 유(有), 죽음에서 생명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오늘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의 꿈을 하나님이 이루실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꿈이 어떤 것이든지 그것을 이루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 꾸는 꿈

요엘이라는 선지자는 메시야가 오셔서 구원을 이루시면 성령이 오실 것인데, 그러면 자녀들은 장래 일을 말할 것이고 늙은이는 꿈을 꾸고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사도행전 2장에 나타난 오순절에 이루어 진 것입니다. 여기 보면 장래일, 꿈, 이상이라는 말이 열거됩니다. 이것은 서로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한가지의 의미를 여러 종류로 표현 한 것”입니다.

우리가 꿈의 성취에 대하여 말할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되어야 하는 꿈은 “하나님이 주신 꿈(비젼)”을 말합니다. 이것을 말하기 위해서 유사한 단어를 열거하는 것입니다. 가장 불행한 인생은 꿈이 없는 것입니다. 그냥 살아지니까 사는 것입니다. 아무런 의미가 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가리켜 “캄캄한 곳”을 헤맨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령께서 오시면 “미래가 생기는 것”입니다. 꿈을 갖게 됩니다. 비로소 그 한 사람에게 내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은, 그 꿈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라야 합니다. 청소년 집회 때 흔히 등장하는 메세이지를 들어보면 “꿈을 가지라”는 말들이 가장 많습니다. 요셉을 꿈꾸는 자라고 표현하기도 하면서 그 꿈을 가지라고 소리를 높입니다. 그러나 야곱이나 요셉의 꿈은 “자기가 마음대로 꾼 꿈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꿈”입니다. 이것을 놓치면 아무리 꿈을 꾸어도 헛일이 되고 맙니다. 요즈음 청소년들에게 장래 희망이 무엇이냐 물으면 “가수”라는 대답이 다수라고 합니다. 스위감이라는 목사는 미성숙의 징후로서 한 가지를 이렇게 말합니다. “꿈은 많은데 그것의 성취를 위해서 하는 것은 없는 것”이라 지적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런 것입니다. 사실 “좋아 보이는 것”을 하나 골라잡는 식의 꿈까지 하나님이 이루어주신다고 약속하시지 않았습니다. “좋은 것”과 “좋아 보이는 것”은 다릅니다. 1960년대 말에 “꿈은 사라지고”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대단한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주제가는 이렇습니다. “나뭇잎이 푸르던 날에 뭉게구름 일어나듯 사랑이 일고 ... 젊은 꿈이 아름다워..

귀뚜라미 지새 울고 낙엽 흩어지는 가을에 아 – 꿈은 사라지고 꿈은 사라지고 ... “ 우중충한 내용입니다. 영화의 스토리도 그렇게 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영화를 보려고 관객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만큼 사람들이 공감하기 때문입니다. 이루어지지 않은 꿈, 사라져 버린 아쉬운 꿈이 사람들에게는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꿈

이렇게 자신이 만들어 낸 꿈은 시간과 함께 안개처럼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는 꿈은 반드시 하나님이 이루어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과 동행해야 합니다. 적어도 하나님과 눈이라도 맞추는 사람에게 그런 꿈이 주어집니다. 하나님을 외면하고, 안중에도 두지 않고, 적대감을 갖는 자가 어떻게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께 귀를 열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을 믿는 정도가 아니라 “사랑”해야 합니다. 사랑이란 매우 강렬한 감정입니다. 사랑을 하면 나의 모든 관심이 그 대상에게 쏠립니다. 무엇을 생각하고 행하여도 다 사랑하는 그 대상을 위한 것이 됩니다. 언젠가 어머니라는 시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먹다가 남은 밥을 먹는 어머니, 나는 어머니는 본래 그런 것인 줄 알았습니다..... ” 이런 내용이 상당히 길게 열거됩니다. 어머니는 맛있는 것 먹을 줄 몰라서 안 드시는 것이 아닙니다. 어머니는 좋은 옷 입을 줄 몰라서 안 입는 것이 아닙니다. 잠이 안와서 추운 겨울 새벽에 일어나 새벽밥을 짓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이 집중되었기 때문에 그러는 것입니다. 사랑은 그런 것입니다.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을 체험하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야 비로소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위하여 살게 됩니다.

셋째, 보다 하나님의 뜻을 잘 알기 위하여 말씀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렇게 됩니다. 잡음 속에 하나님의 음성이 섞여 있어도 그 속에서 말씀을 골라 듣는 귀가 열립니다. 하나님의 음성과 유사한 소리가 쉴 새 없이 들립니다. 내 안에서도 들리고 밖에서도 들립니다. 저의 아들이 공군 장교로 복무하였습니다. 임관식날 400여명이 똑 같은 제복을 입고 있는데도 저의 눈에 뜨이더군요. 사랑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 훨씬 이상의 것을 하게 합니다.

넷째, 이런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소명이나 혹은 꿈이 어떤 윤곽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즉시 그것을 발표하지 말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그것이 정말로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지 검증해야 합니다.” 늘 그것을 가슴에 품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그 꿈 위에 바람도 불고, 파도도 치고 , 서리도 내리고...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확신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그것이 하나님이 주시는 꿈입니다.

꿈 너머의 꿈

또 하나 하나님이 주시는 꿈의 특징은 그 꿈이 또 꿈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재물을 구했다고 합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렇게 물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거 가지고 무엇 하려고?” 여기에 대한 분명한 답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은 히스기야 왕의 이야기입니다. 히스기야는 죽을병에 걸렸다가 기도로 살아났습니다. 하나님이 15년을 연장해주셨습니다. 자세히 보면 히스기야는 살아야 할 이유가 분명합니다.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는 12세에 왕위에 오릅니다. 그렇다면 하스기야가 생명 연장을 받고 2-3 년 후에 얻은 아들입니다. 후계자도 없이 죽을 뻔 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당시 앗수르라는 나라는 히스기야가 17세 정도 되었을 때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켰습니다. 그 힘을 몰아 남 유다까지 끊임없이 공격했습니다. 후계자도 없이 이런 위험에 유다가 노출된 상태에서 죽을 수가 없었겠지요. 애굽은 애굽대로 남쪽에서 기회를 엿보고 동쪽은 암몬과 모압이 기회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죽기 싫어서 살려달라고 한 것이라기 보다 “살아야 할 분명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다윗이 시편에도 “구원해 달라고 호소하는 글”이 많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거의 대부분이 구원을 받으려는 목적이 하나님의 이름이 높임을 받는 것입니다. 그는 왕으로서 자신이 통치하는 나라가 가장 잘 되는 것이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이름이 높임 받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입니다. 재물을 주시면 그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명예를 주시면 그것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높입니다. 이런 꿈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연세가 높으신 분들은 꿈과 무관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내 나이 80에 무슨 꿈이냐..? 아닙니다. 야곱의 마지막 감사와 기도와 같은 것을 꿈꾸십시오. 야곱은 임종 시 지팡이 끝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경배하였다 합니다(히11;21). 최후의 순간에도 하나님께 감사하고 의지하는 모습을 유지하는 것도 꿈입니다. 꿈을 꾸기 바랍니다. 단 아무것이나 소견에 좋은 것을 골라잡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꾸고 그것이 실현되기 바랍니다.


​문의하기

 

작은큰교회프로젝트

rev-hur@hanmail.net

010. 3813.9041

© 2017 by Churchmentor.org 

이름 *

이메일 *

제목

메시지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